감성지능(EQ)이 뛰어난 GPT 4.5의 등장 & Runyour AI의 템플릿을 소개합니다 💁
몬드리안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님을 위한 AI 동향과 아티클이 풍부한 AI 뉴스레터는
격주 수요일 메일함을 찾아갑니다.🍀
본 메일은 Runyour AI 구독자분들과 Mon뉴스레터 구독자분들에게 나가는 뉴스레터입니다
📰 AI News
🧠 앤트로픽, LLM 내부 작동 방식 일부 파악..."사람처럼 실제 추론·추상화 실행" [링크]
앤트로픽은 27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이 작업을 수행할 때 활성화되는 경로를 분석한 '회로 추적(Circuit Tracing)'과 'LLM 생물학(On the Biology of a Large Language Model)'을 소개했다.
신경과학의 개념을 적용, 모델이 작업을 수행할 때 활성화되는 특정 경로를 추적한다는 내용이다. 인간이 생각할 때 두뇌 중 특정 뉴런이 활성화되는 것과 같은 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이번 연구는 앤트로픽이 지난해 5월 'LLM의 마인드 매핑(Mapping the Mind of a LLM)'이라는 연구를 통해 LLM의 대략적인 개념 맵을 얻은 것에 기반한 것이다.
🏥 "의료진·환자 대화 요약해 의무기록 자동 저장"… 서울아산병원, 국내 최초 AI 음성인식 시스템 구축[링크]
인공지능이 일분일초가 급박한 응급 상황에서도 치료 과정에서 나온 의료진의 대화 내용을 빠짐없이 의무기록으로 자동 저장해 환자 안전을 지키고 의료 질을 높이는 기술이 개발됐다.
서울아산병원은 응급실, 병동, 진료실 등 모든 의료 환경에서 의료진과 환자 간 대화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요약해 의무기록 작성까지 자동으로 시행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진료 음성인식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의료계에서 음성 AI 기술은 의료진의 음성 데이터가 입력되면 AI가 이를 텍스트로 변환해 의무기록으로 저장하는 ‘보이스 EMR’ 방식으로 사용돼 왔다. 서울아산병원이 구축한 이번 진료 음성인식 시스템은 외래, 검사뿐 아니라 각종 응급상황에서 의료진과 환자 모두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진료 기록의 정확도를 높이고, 정밀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AI MONitoring
🗣️ 감성지능(EQ)이 뛰어난 GPT-4.5의 등장
최근 챗지피티(ChatGPT) 개발사 오픈에이아이(AI)가 기존 모델보다 감성지능(EQ)이 뛰어난 GPT-4.5를 *리서치 프리뷰 방식으로 출시했습니다.
(*리서치 프리뷰 :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모델을 제한적으로 공개해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는 단계. 이번 GPT-4.5는 유료 선공개 되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에이아이 최고경영자는 2월 27일, X를 통해 GPT-4.5 출시를 알리며 “사려 깊은 사람과 대화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최초의 모델” 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GPT-4.5, 어떤게 달라졌을까요?
✅ 텍스트, 이미지, 음성 지원 강화 등 전반적인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감정 분석 능력이 개선되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 API 사용료가 이전 모델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최근 AI와 딥러닝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AI 기반의 개발 환경과 활용 인프라의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자와 개발자들은 더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환경을 요구하고 있으며, 콘텐츠 생성 분야에서도 AI 활용이 활발히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Runyour AI 팀은 GPU 활용 시 더욱 쉽고 빠르게 접근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템플릿의 개발과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Runyour AI 템플릿 ✅ - 개발/연구 템플릿 🖥️ : Jupyter Lab, R studio, VS Code - 텍스트 생성 템플릿 💬 : Oobabooga (Text Generation WebUI) - 이미지 생성 템플릿 🖼️ : ComfyUI, Stable-diffusion-webUI - 음성 인식 템플릿 🗣️ : Whisper